• 2023. 4. 21.

    by. Arles

    독특한 상상력을 가진 '모모'는 시간의 가치, 경청의 힘, 우정의 중요성 등 몇 가지 시사점을 바탕으로 유머러스한 순간과 재치 있는 말장난이 매력적인 작품이다. 스토리의 진행이 다소 느리다는 평이 있는데, 이야기 전개와 주제에 완전히 몰입하기에 적절한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스토리

    <모모>는 제목이자 주인공의 이름이다. 이탈리아 해안 근처 마을 외곽의 버려진 원형극장에서 혼자 사는 고아 '모모'는 어려운 환경에도 사람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특별한 재능을 가진 행복한 아이이다. 모모는 마을 광장에 앉아 지나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조언과 응원을 해주며 하루를 보낸다. 어느 날 모모는 거리 공연자이자 떠돌이 연예인 그룹의 일원인 베포라는 남자를 만나게 된다. 베포는 모모의 친구가 되어 철학자 기기 등 친구들을 소개해 준다. 모모는 금세 이 그룹의 일원이 되어 함께 시간을 보내며 이야기를 들려주고 마을 사람들을 즐겁게 해 준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모모는 마을 사람들이 변해가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린다. 그들은 시간에 집착하고 항상 서두르며 삶을 즐길 시간을 갖지 않는다. 모모는 뭔가 이상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조사하기로 결심한다. '시간 도둑'이라는 사악한 존재들이 사람들의 시간을 훔쳐 불안과 불행을 야기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모모와 친구들은 시간 도둑을 막기 위해 그들이 산다는 소문이 있는 산으로 위험한 여정을 떠난다. 여러 장애물을 뛰어넘어 마침내 시간 도둑의 은신처에 도착한 그들은 회색 신사들로 알려진 강력하고 사악한 존재들과 대면하게 된다. 회색 신사들은 모모와 친구들에게 무한한 시간과 부를 약속하며 싸움을 포기하고 자신들과 함께 하자고 설득한다. 하지만 모모와 친구들은 이를 거부하고 시간 도둑들과 마지막 전투를 벌인다.


    중심주제 1: 시간의 가치

    시간의 가치라는 주제는 등장인물들의 행동과 신념을 통해 분명한 대조를 이루며 다루어진다. 시간 도둑은 도시에 도착하여 사람들에게 특별한 은행에 시간을 저장하여 시간을 절약하도록 설득하는 신비한 존재이다. 그 과정에서 사람들은 시간에 집착하게 되고 현재의 순간을 즐기지 않게 된다. 그들은 이기적이고 고립되며 가족 및 공동체와 단절된다.

    반면 모모는 시간 도둑들의 철학과는 정반대의 삶을 살고 있다. 모모는 현재에 충실하며 친구 및 이웃과 함께 보내는 시간을 소중히 여긴다. 모모는 서두르거나 시간을 재촉하지 않고 사람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모모의 친구들도 모모의 시간에 대한 감사를 공유하며 서로 놀고, 탐험하고, 즐기며 하루를 보낸다.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시간 도둑들의 진짜 모습이 분명해진다. 그들은 시간에 대한 인식을 조작하여 사람들을 통제하려는 미스터리한 조직의 요원들이라는 사실이 밝혀진다. 모모와 친구들이 힘을 합쳐 시간 도둑과 회색의 남자들을 물리치는 과정을 통해 시간의 가치는 축적된 시간이 아니라 우리가 형성하는 관계와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순간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작가는 시간 도둑과 모모의 시간 철학에 대한 묘사를 통해 독자들이 자신과 시간의 관계를 되돌아보도록 유도한다. 시간이 절약하거나 축적해야 하는 상품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함께 즐기고 공유해야 하는 소중한 자원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인생은 덧없으며, 없는 것에 집착하기보다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순간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것을 일깨운다.

     

    중심주제 2: 경청의 힘

    경청의 힘은 모모라는 캐릭터에 구현되어 있다. 모모는 사람들의 말을 진정으로 경청할 수 있는 드문 능력을 가진 어린 소녀이다. 모모는 판단하지 않고 공감하며 경청하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그들의 문제를 도와주는 능력으로 커뮤니티의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는다.

    이야기 전반에 걸쳐 모모의 경청 능력은 시간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조작하는 시간 도둑의 능력과 대조된다. 시간 도둑은 자신의 힘을 이용해 시간이 더 많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키고, 사람들이 특별한 은행에 시간을 저장하도록 유도한다. 그렇게 되면 사람들은 시간에 집착하게 되고 서로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게 된다. 이기적이고 고립된 삶을 살게 되고 인생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잊어버리게 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모모는 경청하는 능력을 통해 사람들과 깊은 수준에서 소통할 수 있다. 모모는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와 고민을 경청하고 그들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도록 도울 수 있다. 모모의 경청 능력은 시간 도둑의 속임수를 꿰뚫어 보고 그들의 힘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 소설은 모모의 예를 통해 경청이 관계를 구축하고 갈등을 해결하며 주변 세계를 이해하는 데 강력한 도구라는 것을 알려준다. 독자들이 적극적인 경청을 연습하고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에서 공감과 이해를 키우도록 장려하기도 한다.

     

    중심주제 3: 우정의 중요성

    이 소설은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진정한 관계의 가치를 탐구한다. 모모는 어린 고아 소녀로 고독하지만, 그녀를 진심으로 아끼는 친구들로 둘러싸여 있다. 거리 청소부 베포, 거리 공연자 장기, 지혜로운 늙은 거북이 카시오페이아 등이 그 친구들이다. 이 캐릭터들은 다양한 개인을 대표하지만, 모모와 우정을 나눈다는 공통점이 있다.

    소설 전반에 걸쳐 모모의 우정은 시간 도둑들의 외로움과 고립감에 대조를 이룬다. 시간 도둑들은 사람들을 점점 더 고립되고 서로 단절되게 만들지만, 이와는 대조적으로 모모의 우정은 모모에게 사랑과 지지, 소속감을 제공한다. 또한 모모의 우정은 실용적인 목적도 가지고 있다. 모모의 친구들은 모모가 시간 도둑의 정체를 이해하고 함께 힘을 합쳐 그들을 물리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들은 문제를 해결하고 역경을 극복하는 데 있어 협력과 협동의 힘을 보여준다.

    우정은 우리의 행복에 필수적이며 진정한 관계는 신뢰, 이해, 상호 지원을 바탕으로 구축된다. 모모의 우정은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이 우리에게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고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생각하다

    <모모>는 순응의 위험성과 자신에게 진실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경고한다. 시간 도둑은 순응과 통제의 힘을 상징하며, 소설은 우리가 진정성 있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이러한 힘에 저항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모모>는 현재의 순간에 충실하고, 관계를 소중히 여기며, 역경에 맞서 자신에게 진실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