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4. 17.

    by. Arles

    '변신'은 고립과 소외, 정체성과 자존감을 위한 투쟁, 실존주의를 담은 강렬한 소설이다. 주인공 '그레고르'가 거대한 곤충으로 변신하고 그에 따른 가족들의 반응을 따라가는 낯선 시선의 이야기는 카프카의 생생한 묘사와 잊혀지지 않는 이미지 묘사로 독자를 압도한다.
     
     

     

    주인공의 신체적, 정서적 악화는 비극적이면서도 불안하며, 가족을 이해하고 소통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가족들이 그를 거부하는 방식은 가슴 아프게 다가온다.
    이 소설은 나아가 삶의 무의미함과 이해와 수용을 위한 인간의 투쟁같은 철학적 주제를 깊게 탐구한다. 카프카는 초현실적이고 부조리한 상황을 통해 존재의 예측 불가능성과 차갑고 무관심하게 느껴질 수 있는 세상에서 인간관계를 맺기 위한 투쟁을 강조하고 있다.
    의심할 여지 없이 암울하고 불안한 이야기이다. 하지만 매우 강력하고 생각을 자극하는 문학 작품이기도 하다. 카프카의 문장은 아름답고 잊혀지지 않으며, 인간의 조건에 대한 탐구는 한 세기가 넘도록 독자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실존주의나 인간 존재에 대한 더 깊은 질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기를 권한다. 마지막 페이지까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는 사유하는 인간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스토리

    1915년에 출간된 <변신>은 어느 날 아침, 자신이 거대한 곤충으로 변한 것을 발견한 그레고르의 이야기이다. 주된 이야기 축은 그레고르의 가족들 반응과 그의 점진적인 신체적, 정서적 악화의 탐구이다.
    이야기는 주인공 그레고르가 잠에서 깨어나 자신이 더 이상 인간이 아니라 곤충이라는 사실을 깨닫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레고르는 침대에서 일어나기 위해 고군분투하다가 결국 자신의 등이 딱딱하고 갑옷을 입은 채 다리가 여러 개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자신의 새로운 모습을 받아들이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그는 자신이 가족과 소통할 수 없고 가족들이 자신을 두려워한다는 사실도 깨닫게 된다.
    그레고르의 가족은 그의 새로운 모습에 적응하려고 노력하지만 그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점점 더 고립되어 간다. 그중 그레테의 행동이 낯설지 않은데 그녀는 그레고르를 돌보려 했었다. 하지만 결국에는 그레고르에게 혐오감을 느끼고 그를 집에서 내보내려고 한다.
    이야기의 절정은 그레고르를 차갑게 대하며 거리감을 두던 아버지의 분노가 표출되는 장면이다. 사과로 그레고르를 공격하여 심각한 부상을 입히게 되고, 그레고르는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이 사건은 그레고르가 고통스러운 존재로부터 해방되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중심주제 1: 고립과 소외

    주인공 그레고르는 거대한 곤충으로 변신한 후 더욱 고립되고 소외된다.
    -고립: 그레고르는 변신 후 외부 세계와 단절되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없고 자신의 방에서만 생활한다. 처음에는 가족들도 그레고르와 소통을 시도하지만 그 시도는 머지않아 중단된다. 그레고르는 점점 더 고립되고 외로움을 느낀다. 이러한 고립감은 그레고르가 변신하기 전에도 가족들로부터 사랑이나 존경을 받지 못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서 더욱 심해진다.
    -소외감: 그레고르의 변신은 가족에게 짐이 되고, 가족은 그레고르를 인간이라기보다는 혐오의 대상으로 바라본다. 가족은 그레고르를 방에 가두고, 제대로 먹이지도 않고, 대체로 존재하지 않는 사람처럼 대한다. 이러한 소외는 그레고르가 방을 벗어나거나 의미 있는 방식으로 사회에 참여할 수 없다는 사실로 더욱 강조된다.
      

    중심주제 2: 정체성과 자존감

    <변신>의 중심 주제이다.
    -정체성: 그레고르는 거대한 곤충으로 변신하면서 자아에 대한 감각과 타인과의 관계에 도전한다. 그는 자신의 새로운 모습을 받아들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동시에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고 대하는지에 대해서도 고민한다. 이런 측면은 정체성의 유동성과 그것이 외부 요인에 의해 어떻게 형성될 수 있는지를 탐구하게 한다.
    -자존감: 그레고르의 변화는 그의 자존감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그레고르는 여행 세일즈맨이라는 직업과 가족을 부양하는 능력으로 자신을 정의했다. 그러나 그의 변화는 자신의 무가치함과 무의미함을 직시하도록 강요하여 깊은 수치심과 자기 혐오감을 불러일으킨다.
      

    중심주제 3: 실존주의

    실존주의적 관점에서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은 인간의 조건과 무의미해 보이는 세상에서 의미와 목적을 위한 투쟁에 대한 논평으로 해석할 수 있다.
    주인공 그레고르의 변신은 많은 사람들이 일상에서 경험하는 소외와 소외감에 대한 은유로 볼 수 있다. 현대인들은 그레고르처럼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지 못하고 이해하지 못하는 세계에 갇혀 외부인이 된 듯한 느낌을 받기 때문이다.
    또한 자유, 책임, 선택이라는 주제를 탐구하고 있다. 그레고르의 변화는 그의 주체성과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박탈한다. 그는 더 이상 일을 하거나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거나 자신의 목표와 욕구를 추구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통제력 상실은 종종 혼란스럽고 예측할 수 없는 세상에서 의미와 목적을 찾기 위한 인간의 투쟁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이야기 속 인물들이 서로 연결되지 못하는 것으로 묘사되는 것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레고르의 가족은 처음에는 그레고르의 상황에 동정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그레고르에게 차가워지고 멀어지게 된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개인이 종종 느끼는 고립과 단절에 대한 논평으로 볼 수 있다.
    <변신>은 인생의 도전과 어려움에 직면한 개인의 책임, 선택, 주체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생각하다

    무너지고 있는 가족의 역할과 가족 관계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이야기 전반에 걸쳐 그레고르의 가족은 그레고르의 변신과 그에 대한 각자의 반응을 받아들이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처음에는 그레고르를 걱정하고 배려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멀어지고 적대적이 되는데 특히 그레테는 흥미롭게 살펴볼 수 있는 캐릭터이다. 그녀는 이야기가 진행됨에 따라 점점 더 그레고르에 대해 분노하고 결국에는 그의 가장 큰 적대자가 된다. 이러한 행동의 변화는 자신의 정체성과 가족 내에서의 위치에 대한 자신의 투쟁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가족 구성원이 서로에 대해 갖는 의무와 책임에 대한 질문도 제기해 볼 수 있다. 가족 구성원이 부담스럽거나 감당하기 어려울 때에도 우리는 그들을 돌봐야 할 의무가 있을까? 우리 자신의 필요와 욕구와 가족 구성원의 욕구 사이에서 어떻게 균형을 잡을 수 있을까? 아픈 질문이 될 수도 있지만, 함께 나아가기 위해서는 필요한 질문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전반적으로 <변신>에서 가족의 역할을 탐구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가족 관계와 가족 관계가 우리 삶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중요한 질문을 제기하는 흥미로운 주제가 된다.


    카프카는 이야기 전반에 걸쳐 고립, 소외, 삶의 무의미함이라는 주제를 제시하고, 그레고르의 변신을 인간 조건에 대한 은유로 삼아 존재의 부조리함과 예측 불가능성을 강조한다.
    암울한 어조와 비극적인 결말에도 불구하고 <변신>은 현대 문학의 고전이자 실존주의 소설의 주요한 예가 되었다.
    무관심하고 적대적으로 보이는 세상에서 정체성을 잃지 않으려는 개인의 투쟁에 응원을 보내게 되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