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5. 10.

    by. Arles

     

     

    '원더'선량하고 온화한 소년 어거스트와 그의 가족, 친구들의 이야기로 자기 인식과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 인간관계의 가치와 역할에 대한 이해, 차이와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소설이 던지는 공감과 용기라는 질문에 독자들은 답보다는 위로와 격려를 받게 된다.

     

     

    스토리

    <원더>의 주인공 어거스트(Auggie)는 유전질환으로 얼굴이 심하게 변형되어 태어났다. 그의 얼굴은 거의 완벽한 마스크를 쓴 듯이 다른 사람들과는 다르게 보인다. 그러나 어거스트는 교복을 입고 중학교에 입학한다. 그가 처음으로 공식적인 교육 기관에 입학하게 되면서, 그의 일상에서 새로운 사람들과 상황들을 마주하게 된다. 어거스트는 일상적인 아이들과의 교류를 원하지만, 그의 얼굴 때문에 그는 소외되고 무시되며 가끔씩 괴롭힘을 당하기도 한다. 하지만 어거스트는 이 모든 것에도 자신의 독특한 성격과 용기로 극복하려 노력한다. 이런 경험들을 통해 그는 자신이 받은 차별과 편견을 극복하고, 그의 주변 사람들 역시 그를 받아들이고 사랑하게 된다.

     

     

     

    중심주제 1: 자기 인식과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

    <원더>는 주인공 어거스트의 자기 인식과 자신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어거스트는 선처 없는 얼굴이라는 이유로 차별과 괴롭힘에 시달리면서도, 스스로를 이해하고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며 성장해 나간다. 어거스트는 처음에 자신의 외모 때문에 주변 사람들의 시선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그러나 조금씩 자신이 누구인지를 깨닫고, 자신을 받아들이며 자신감을 갖게 된다. 또한 그 과정에서 어거스트는 다른 사람들과도 친구가 되고, 자신의 차이점을 인정하면서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책은 자기 인식과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강조한다. 인간은 완벽하지 않고, 각자의 차이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중심주제 2: 인간관계의 가치와 역할에 대한 이해

    친구와 가족, 그리고 인간관계의 가치와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어거스트는 처음으로 공립학교에 입학하게 되는데, 그의 다른 모습 때문에 집단 따돌림과 괴롭힘을 받게 된다. 그러나 이 소설은 단순히 혐오와 차별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다. 대신, 소설은 친구와 가족, 그리고 서로를 이해하고 도와주는 인간관계의 가치와 역할에 대한 강조를 하고 있다. 우선, 친구와 가족은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이다.. 이들은 우리를 이해하고 지지해 주며,, 우리가 어려움을 겪을 때 우리를 돕는 존재이다. 소설에서 어거스트의 가족과 친구들은 그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들은 그가 가지고 있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그를 도와주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우리가 서로를 이해하고 도와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한다. 어거스트의 친구들은 그가 처음에 겪은 어려움을 이해하지 못했지만, 그들은 서로의 관점을 이해하고 서로를 도우며 성장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서로를 이해하고 도우며 더 나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배울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서로를 다르게 보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강조한다. 이 소설은 우리가 인종, 종교, 문화, 성별 또는 외모 등에서 서로를 구분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중심주제 3: 차이와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

    차이와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강조한다. 독자는 다양한 인물들을 통해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지 배울 수 있다. 구체적으로 소설은 인간의 외모와 모습이 다르더라도 내면의 가치와 성품은 모두 동등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어거스트의 얼굴이 심하게 변형되었지만, 그의 내면의 가치는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다. 그리고 그의 가족과 친구들은 그의 내면의 가치를 인정하고, 그를 사랑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외모나 외적인 요소에 국한되지 않고, 내면의 가치와 성품을 중요시해야 한다는 것을 배울 수 있다. 두 번째로, 서로 다른 배경과 문화를 가진 인물들과의 이해와 존중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어거스트의 친구 중 한 명인 썸머는 다른 학생들이 어거스트를 괴롭히는 것을 멈추게 하고, 그의 친구가 된다. 이때 썸머는 어거스트와는 다른 문화와 배경을 가지고 있지만, 친구의 내면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또한 어거스트의 학교 선생님 중 한 명인 브라운은 매주 새로운 모토를 제시하며, 서로 다른 생각과 관점을 존중하는 태도를 유도한다. 마지막으로, 서로 다른 사람들 간의 관계에서 편견과 차별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소설에서는 어거스트를 비롯하여, 모든 인물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서로를 도우며, 차이와 다양성을 인정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우리는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가 차별과 편견을 극복하는데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생각하다

    <원더>에서는 다양한 인물들이 서로 다른 배경과 외모를 가지고 있음에도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편견과 차별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본다.

    첫째, 자신의 편견과 차별을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편견과 차별은 대개 인간의 경험과 문화적 배경, 사회적 위치, 언어 등 다양한 요인들로부터 생길 수 있다. 하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어떤 편견을 가지고 있는지를 인식하고, 그것을 수정하는 방향으로 노력해야 한다. 둘째,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셋째,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고 교류하는 경험을 쌓아야 한다. 인간관계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은 대화와 교류를 통해 가능하다. 다양한 인물들과 대화하고 교류하는 경험을 쌓으면서, 서로 다른 배경과 문화를 가진 인물들과의 이해와 존중을 배울 수 있다. 마지막으로 편견과 차별을 극복하는 데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편견과 차별은 깊게 뿌리 박힌 문제이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데, 그 노력은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